지식이 물 흐르듯이

머위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소개 본문

정보

머위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소개

2016.07.10 13:23

젋은 사람들은 머위라고 하면 아예 어떤 단어인지 못알아 듣는 사람도 있을텐데요. 낯설지만 봄나물의 일종으로 지금처럼 다양한 음식들이 등장하기 전에는 어르신들이 많이 먹었던 채소랍니다. 그렇다면 머위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소화능력이 좋아지는데요. 요즘에는 채소를 잘 안먹게 되다보니 자주 속이 답답하고, 더불어 먹자마자 앉거나 눕는 생활이 반복되서 소화불량에 걸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머위를 드시게 되면 폴리페놀이 우리 몸의 소화를 활성화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머위즙으로 드시면 효과가 좋답니다.

다음으로는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이제는 3대가 아닌 4대가 함께 사는 가족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고령 집안의 어르신이 편찮으시면 본인만 힘드신게 아니라 손아랫사람들로 간병하랴 본인 생활챙기랴 힘드시죠. 특히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이 걱정인데요.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머위를 드시고 노년에도 건강한 뼈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음식이 쉽게 상하는 여름같은 날씨에 식중독이 걸리는 것은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머위 속 콜린성분때문에 가능 한것인데요. 이 콜린이 독소를 분해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실제 민간요법으로도 독에 중독되면 이 머위즙을 달여서 먹였다고 하네요.



다른 머위 효능으로 숙변이 나오도록 돕는 다는 것인데요. 이는 식물 대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섬유질 섭취가 예전보다 못한 한국인들에게는 변비개선 조차 효능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이에요. 외국에는 샐러드는 전체요리로 먹지만, 요즘 우리나라 식습관은 그렇지 못하니, 머위나 다른 여러 채소들로 장내 유익한 유산균들의 먹이인 섬유질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한의학적으로 체질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는 우리 몸은 산성화가 되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중성화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해요. 이때 알칼리성인 머위를 드시게되면 산성화되는 몸을 중성화로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만을 믿고 과다 섭취하는 것도 주의해야하는데요. 속이 차거나 호흡기 질환이 심하신 분들에게는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과량 섭취시에는 전문가의 상의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